어사이드 닫기
MENU

메거진







대한민국의 은시세와 금시세는 기본적으로 국제시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.
은과 금의 가격은 (한국시간으로) 주말을 제외한 월요일 ~ 금요일 전일 밤 미국 뉴욕 상업 거래소인 NYMEX에서(주 5일, 23시간 운영됩니다. 미국 공휴일에는 휴장이나 반장이 있습니다.) 결정된 가격에 환율을 적용한 가격으로 우리나라의 은값과 금값이 결정됩니다. 단, 가격변동폭이 클 경우 국내가격은 몇번씩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

그렇다면 뉴욕 상업 거래소에서는 은과 금의 가격을 어떻게 결정하는 걸까요?
크게 4가지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
[금리]  [달러]  [안전자산 선호도]  [기타 수요]


설명하기에 앞서 대체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대체재란 같은 효용을 주는 서로 다른 재화로 마가린과 버터는 대체재 관계입니다.

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여 수요가 줄어들 경우 대체재의 수요는 증가하는 서로 반비례 관계입니다.



[금리]


은과 금은 대표적 안전자산으로써 채권과 대체재의 성격을 띠기도 합니다. 만약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비슷한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를 보유하는 사람들이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은과 금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도 이를 팔고 채권을 사려고 할 것입니다.
-> 금리가 오르면 은과 금의 수요보다 채권의 수요가 높아지므로 은과 금의 가격은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.



[달러]


은과 금은 달러와 같은 안전자산이므로 달러의 대체재이기도 합니다. 따라서 (기타 요인이 고정적이라면) 달러의 안정성이 높아질수록(달러의 수요가 높아질수록) 은과 금의 수요도는 하락합니다.



[안전자산 선호도]


세계 경제가 안정적이면 투자에 대한 수요도는 안전자산보다 위험자산(주식 등)이 높아집니다. 따라서 안전자산인 은과 금의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. 반대로 국제정세가 경제위기, 전쟁, 점염병 등과 같은 이유로 불안해질 경우 투자수요는 안전자산으로 몰리게 됩니다.



[기타 수요]


은과 금은 중앙은행, 산업분야, 투자, 귀금속 업계에서의 수요도가 매우 높습니다. 예를들어 은과 금을 사용하는 산업분야가 발전하거나 귀금속 업계에서의 수요가 높아지면 은과 금의 공급이 부족해져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.



은과 금의 가격은 위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변동되고 결정됩니다.


은과 금을 투자가치로써 생각하신다면 은와 금의 가격을 변동시킬 요소들에 대한 정보력과 경제지식을 가질수록 더 유리할 것입니다.
은과 금을 수집가치로써 생각하신다면 내가 가지고 싶은 것을 모은다는 편안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. 




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
비밀번호 확인

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
비밀번호 확인

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
비밀번호 확인

댓글/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TOP

비밀번호 변경

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※ 비밀번호는 6~20자,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.

  • 현재 비밀번호
  • 신규 비밀번호
  • 신규 비밀번호 확인